조경수 자료실

대표문의
클라우드태그
소나무
배롱나무
모감주
능소화
왕벚나무
대왕참나무
에메랄드그린
반송
느티나무
마가목
스트로브잣나무
은목서
자작나무
느티
박형순박사 칼럼

기능성 약용수목 선택 및 재배방법(2)

BY 관리자2020.02.28 11:06:23
2325410


기능성 약용수목 선택 및 재배방법(2)

2. 재배 기술

- 현재 약용수목 재배 농가가 급속히 증가 되었지만 계획성 있게 설계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앞으로의 약용수목 생산의 성공여부는 수종의 선택, 품질, 비배관리 라고 할 수 있다.

- 약용수목 재배에서 품질을 좋게 만드는 방법으로는 식재거리를 조절하여 심고 정지 전정을 해가며, 적절한 비배관리를 하는 것이 우선이라 하겠다.

- 약용수목 재배 농가의 마음자세는 단기간 내에 생산되어 수익을 올리는 것보다 전문성을 가지고 관리하여 남들과 차별화가 되는 쪽으로 택하여 고부가 가치의 약용수를 생산 하여야 한다.

- 새로운 약용수목을 개발 하였을 때 접목 삽목 및 조직배양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체계가 이루어 져야 하며 온실 안에서 일년 년중 재배가 가능 해져야 된다. 단기소득 방법으로는 무성번식을 통하여 2〜3년안에 상품화 하여 소득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추구 하여야 한다.

- 재배자들의 선호하는 수종은 대중성이 있고 많이 약재로 이용되는 수종을 선택하여야 유리하다.

- 수목 선택은 그 지역에 맞는 약용수목으로 선택 하여야 한다.

- 또한 정지전정을 통하여 수형을 유도함으로 일반 약용수보다 몇배 소득이 올릴 수 있는 기술이 필요 하다.

- 수형조절은 약용수목에 따라 가지의 배열을 함으로 열매, 잎, 가지 등 많은 량을 생산 할 수 있어야 한다.

- 약용수목 번식방법은 수종마다 다르기 때문에 노천매장법과 약품처리법 실생번식과 무성번식 방법으로 번식시킨다.





3. 약용수목의 생산 및 개선은

- 약용 단지화. 규모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 영농조건이 불리한 유휴 토지 내 자원 조성 확대

- 경영이 우수한 선도 임가 육성 지원

- 안정적 생산 유지를 위한 자금 지원 확대

- 지역별 수종(품종)의 차별화 및 다양화

- 재배기술 연구 및 연계의 강화

- 산성화된 임지의 친환경적 토양개량 실시

- 약용수 소비확대를 위한 새로운 상품 개발 보급

- 생활속의 수요창출로 내수시장 확대 및 유통체계 구축

- 약용자원 조성공간의 정비 및 약용자원 문화의 조성

-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약용수 소비시장 확대

-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 강화

- 생산임가와 시장간에 생산, 기술, 가격, 소비동향 등에 대한 정보 교환의 인프 라 구축

4. 전망있는 약용수목은?

오미자, 오갈피나무, 산수유나무, 구기자나무, 두충나무, 헛개나무, 음나무, 참죽나무, 옻나무, 두릅나무, 고로쇠나무, 느릅나무, 황칠나무, 복분자, 마가목, 작약, 채진목, 체리, 쵸코베리 등이다.



맺음말

앞으로 약용수목 생산자들은 각 지역의 기후대에 적합한 수종을 선정하되 장기적으로 수요예측을 통하여 장·단기 약용수 생산에 대한 경영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자연환경변화를 사전에 예측하여 중·장기적으로 수요가 예측되는 약용수목의 생산이 필요하다

최근 들어 산업화, 도시화로 자연환경이 급속히 파괴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식재보다는 비배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가 문제다. 심는 것도 중요하지만 량보다는 질적으로 생산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미래 약용수목 생산의 변화를 남보다 앞서 수용하면서 시대에 뒤떨어진 문제점을 신속히 버릴 수 있는 능력을 길러내는 것이다.

따라서 조성시 필요한 자생약용수목으로 자연미, 향토미의 재현이 필요하며 또한 건강에 부응 할 수 있는 다양한 자생 약용수목 생산이 필요하다.

저자: 박형순 [트리디비 -www.treedb.co.kr] 2013

댓글 0 보기
목록보기